[Effective Modern C++] Chapter 5. 오른값 참조, 이동 의미론, 완벽 전달 [항목 23~30]

Chapter 5. 오른값 참조, 이동 의미론, 완벽 전달

항목 23. std::move와 std::forward를 숙지하라.

#include <iostream>

class Example
{
public:
    Example() = default;
    Example(const Example &) { std::cout << "copy constructor" << std::endl; }
    Example(Example &&) { std::cout << "move constructor" << std::endl; }
    Example(const Example &&) { std::cout << "const move constructor" << std::endl; }
};

/* std::forward is meaningful only for universal reference in template. */

void test1(Example ex)
{
    std::cout << "Test 1" << std::endl;
    Example a(std::forward<Example>(ex));    // move constructor
    Example b(std::forward<Example&>(ex));    // copy constructor
    Example c(std::forward<Example&&>(ex));    // move constructor
}

void test2(Example& ex)
{
    std::cout << "Test 2" << std::endl;
    Example a(std::forward<Example>(ex));    // move constructor
    Example b(std::forward<Example&>(ex));    // copy constructor
    Example c(std::forward<Example&&>(ex));    // move constructor
}

void test3(Example&& ex)
{
    std::cout << "Test 3" << std::endl;
    Example a(std::forward<Example>(ex));    // move constructor
    Example b(std::forward<Example&>(ex));    // copy constructor
    Example c(std::forward<Example&&>(ex));    // move constructor
}

template <typename T>
void test4(T&& a) /* universal reference(=forwarding reference) */
{
    std::cout << "Test 4" << std::endl;
    Example aa(std::forward<T>(a));
}

template <typename T>
void test5(const T&& a) /* Cannot be universal reference */
{
    std::cout << "Test 5" << std::endl;
    Example aa(std::forward<T>(a));  // Compile Error 
                                     // because cannot remove "const" through static_cast in std::forward.

    // Compile OK.
    // Example aa(std::forward<T>(const_cast<T>(a)));
}

int main()
{
    test1(Example());
    test2(Example());
    test3(Example());

    test4(Example());
    // test5(Example());

    const Example ex;
    test4(std::move(ex));   // const move constructor
    Example(std::move(ex));    // const move constructor
}

초심자가 착각할 수 있을 만한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std::forward는 템플릿과 함께 쓰여야만 한다.
그냥 비템플릿 함수에서는 타입이 &&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그냥 std::move를 쓰던가 말던가 하면된다. 괜히 std::forward를 사용하는 것은 관례도 아닐뿐더러, "동작도 제대로 하지 않는다"(std::forward는 단순히 T&& 로의 형변환만을 수행할 뿐이다. 여기서 reference collapsing이 일어난다.)
그리고 T&& 만이 universal reference가 될 수 있다. test5같은 템플릿함수에서는 std::forward를 사용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std::forward내부에서 static_cast를 사용하는데, 여기에서 const를 제거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대부분 const && 타입을 본 적이 거의 없을 텐데, 이 것도 단순히 그냥 우리가 아는 &&와 const가 합쳐진 것이다. 예외 사항 같은 것은 없다.

[기억해 둘 사항들]
 - std::move는 오른값으로서의 무조건 캐스팅을 수행한다. std::move 자체는 아무 것도 이동하지 않는다.
 - std::forward는 주어진 인수가 오른값에 묶인 경우에만 그것을 오른값으로 캐스팅한다.
 - std::move와 std::forward 둘 다, 실행시점에서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항목 24. 보편 참조와 오른값 참조를 구별하라.

universal reference 라는 이름이 내포할 수 있는 오류 때문에 이름을 forwarding reference로 바꾸자는 제안이 제출되었었다. C++17에 이게 정식 채택된건지는 모르겠다. 관심있는 사람은 아래 링크를 참고.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3904462/whats-the-standard-official-name-for-universal-references

[기억해 둘 사항들]
 - 함수 템플릿 매개변수의 형식이 T&& 형태이고 T가 연역된다면, 또는 객체를 auto&&로 선언한다면, 그 매개변수나 객체는 보편 참조이다.
 - 형식 선언의 형태가 정확히 형식&&가 아니면, 또는 형식 연역이 일어나지 않으면, 형식&&는 오른값 참조를 뜻한다.
 - 오른값으로 초기화되는 보편 참조는 오른값 참조에 해당한다. 왼값으로 초기화되는 보편 참조는 왼값 참조에 해당한다.

항목 25. 오른값 참조에는 std::move를, 보편 참조에는 std::forward를 사용하라.

특별히 논하고 싶은 내용은 없다.

[기억해 둘 사항들]
 - 오른값 참조나 보편 참조가 마지막으로 쓰이는 지점에서, 오른값 참조에는 std::move를, 보편 참조에는 std::forward를 적용하라.
 - 결과를 값 전달 방식으로 돌려주는 함수가 오른값 참조나 보편 참조를 돌려줄 때에도 각각 std::move나 std::forward를 적용하라.
 - 반환값 최적화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지역 객체에는 절대로 std::move나 std::forward를 적용하지 말아야 한다.

항목 26. 보편 참조에 대한 중복적재를 피하라.

아래의 중복 적재 해소 규칙에 따라 보편 참조에 대한 중복적재를 사용할 경우, 여러가지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 중복 적재 해소 규칙을 따져보지 않은 채로 보편 참조에 대해 중복적재를 시도하면 의도치 않은 문제들이 생길 것이다. 그리고 만약 중복 적재 해소 규칙을 따져본다면 보편 참조에 대해 중복적재를 시도하지 않을 것이다. 즉, 결론은 보편 참조에 대해서는 중복적재(overloading)을 하지말라.
(번외로.. 어느새 책에서 사용하는 중복 적재라는 단어가 익숙해져 버렸다... Effective Modern C++ 책의 번역에 대해 말이 많다... 나도 처음에는 처음 보는 번역들이 어색했지만...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좋은 번역 같다고.)

[중복 적재 해소 규칙]
- 정확한 부합이 암시적 타입 캐스팅을 통한 부합보다 우선 시 된다.
- 어떤 함수 호출이 템플릿 인스턴스와 비템플릿 함수에 똑같이 부합한다면 비템플릿 함수를 우선시 한다.

[기억해 둘 사항들]
 - 보편 참조에 대한 중복적재는 거의 항상 보편 참조 중복적재 버전이 예상보다 자주 호출되는 상황으로 이어진다.
 - 완벽 전달 생성자들은 특히나 문제가 많다. 그런 생성자는 대체로 비const 왼값에 대한 복사 생성자보다 더 나은 부합이며, 기반 클래스 복사 및 이동 생성자들에 대한 파생 클래스의 호출들을 가로챌 수 있기 때문이다.

항목 27. 보편 참조에 대한 중복적재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알아 두라.

보편 참조에 대한 중복적재로 인한 문제가 생겼을 때 할 수 있는 대처는 아래 5가지가 있다.
1. 중복적재를 포기한다.
 - 생성자에는 적용할 수 없다.
 - 해결책이라기 보단 '회피책'이다.
2. const T& 매개변수를 사용한다.
 - 보편 참조만큼 성능 측면에서 효율적이지 않다.
 - 그러나, 그렇게 효율적일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가장 깔끔한 해결책이다.
3. 값 전달 방식의 매개변수를 사용한다.
 - 이 논의에서는 const T& 를 사용하는 것과 근본적으로 같은 아이디어이다. 단지, 추가로 항목 41의 조언을 채택했을 뿐이다.
4. 꼬리표 배분(tag dispatch)를 사용한다.
 - 결국 문제가 생긴 원인은 보편 참조에 대한 중복적재 해소 규칙 때문이다. 즉, 중복적재 해소가 명확하게 일어날 수 있게 하는 것이 아이디어이다.
 - std::is_integral<T>, std::true_type 등을 활용해 tag dispatching을 해서 해결한다.
 - tag dispatching은 http://www.boost.org/community/generic_programming.html#tag_dispatching 을 참고.
5. 보편 참조를 받는 템플릿을 제한한다. (std::enable_if)
 - 위와 비슷한 아이디어로서, 중복적재 해소가 명확하게 일어날 수 있게끔 보편 참조를 받는 템플릿을 제한한다.
 - std::enable_if를 활용한다.
 - SFINAE (https://en.wikibooks.org/wiki/More_C%2B%2B_Idioms/SFINAE)
 - enable-if (https://en.wikibooks.org/wiki/More_C%2B%2B_Idioms/enable-if)

자, 크게 세 가지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1 / 2,3 / 4,5
1번은 중복적재를 포기함으로서, 즉, 함수이름을 변경함으로서 해결을 한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상 생성자에는 적용할 수 없고, 이 것은 사실상 회피책이기 때문에 별로 의미가 없다.
2,3번은 '보편 참조'를 포기하는 방법이다. 보편 참조를 포기하므로서 성능측면에서 효율성은 떨어지지만,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또한 사용자 측면에서 훨씬 편리한 장점이 있다.
4,5번은 '보편 참조'를 유지하되 중복적재 해소 과정에서 보편 참조로 deduction되는 것에 제한을 두는 것이다. 보편 참조를 유지하므로 성능측면에서 효율적이나, template meta programming을 이용해야하므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복잡하다. 그리고 인자가 정확하지 않을 경우 무지막지한 에러메세지들을 뱉어내고 파라미터로서 가능한 값들이 명확히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 보편 참조의 문제점으로 인해 사용자 편리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만약 사용한다면 4,5번 중에서는 개인적으로 5번을 사용하는 것이 가독성과 구조 측면에서 더 좋다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아마 2,3 과 4,5중에 해결책을 도모해야 할텐데, 일단 기본적으로는 2,3 (그중에서도 2번) 을  사용하고, 보편 참조를 사용해야 할만한 타당한 이유가 생겼을 때 바꾸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물론 인터페이스 변경에 민감한 부분을 설계할 때는 초기에 충분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기억해 둘 사항들]
 - 보편 참조와 중복적재의 조합에 대한 대안으로는 구별되는 함수 이름 사용, 매개변수를 const에 대한 왼값 참조로 전달, 매개변수를 값으로 전달, 꼬리표 배분 사용 등이 있다.
 - std::enable_if를 이용해서 템플릿의 인스턴스화를 제한함으로써 보편 참조와 중복적재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std::enable_if는 컴파일러가 보편 참조 중복적재를 사용하는 조건을 프로그래머가 직접 제어하는 용도로 쓰인다.
 - 보편 참조 매개변수는 효율성 면에서 장점인 경우가 많지만, 대체로 사용성 면에서는 단점이 된다.

항목 28. 참조 축약을 숙지하라.

네, 숙지하세요.

[기억해 둘 사항들]
 - 참조 축약은 템플릿 인스턴스화, auto 형식 연역, typedef와 별칭 선언의 지정 및 사용, decltype의 지정 및 사용이라는 네 가지 문맥에서 일어난다.
 - 컴파일러가 참조 축약 문맥에서 참조에 대한 참조를 만들어 내면, 그 결과는 하나의 참조가 된다. 원래의 두 참조 중 하나라도 왼값 참조이면 결과는 왼값 참조이고, 그렇지 않으면 오른값 참조이다.
 - 형식 연역이 왼값과 오른값을 구분하는 문맥과 참조 축약이 일어나는 문맥에서 보편 참조는 오른값 참조이다.

항목 29. 이동 연산이 존재하지 않고, 저렴하지 않고, 적용되지 않는다고 가정하라.

나는 이 항목의 이름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책에서 말하는 move semantics가 도움이 되지 않는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다.
1. 이동 연산이 없다.
2. 이동이 더 빠르지 않다.
3. 이동을 사용할 수 없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다.
근데 코드를 짤 때 "이동 연산이 존재하지 않고, 저렴하지 않고, 적용되지 않는다고 가정하라" 는 것은 잘 이해가 안된다. 일단 이동 연산이 없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복사연산이 선택된다. 그리고 이동연산이 더 빠르진 않을 순 있어도 이동이 복사보단 느릴 경우는 (적어도 내가 알기론) 없다. 또, 예외 안정성 때문에 이동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대해서는 std::move_if_noexcept 를 이용해서 조건부 move를 할 수 있다. 즉, 나는 저렇게 가정을 해야 할 구체적인 사례를 알 지 못한다. 그리고 책에서도 그러한 구체적인 사례를 예시를 들지는 않고 있다.
엄밀하게 따졌을 때, "이동 연산이 존재하지 않거나 저렴하지 않거나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라" 가 항목 이름으로서 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기억해 둘 사항들]
 - 이동 연산들이 존재하지 않고, 저렴하지 않고,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하라.
 - 형식들과 이동 의미론 지원 여부를 미리 알 수 있는 경우에는 그런 가정을 둘 필요가 없다.

항목 30. 완벽 전달이 실패하는 경우들을 잘 알아두라.

[완벽 전달이 실패한다는 것의 정의]
두 가지중에 하나라도 만족하면 완벽 전달이 실패한 것이다.
1. 컴파일러가 형식을 연역하지 못한다. (즉, template type deduction이 불가능 경우)
2. 컴파일러가 형식을 잘못 연역한다. (의도와는 다르게 type deduction이 일어난 경우를 말한다. 운이 좋으면 컴파일에러지만, 심각할 경우 다른 중복적재 버전이 선택되어 런타임에 잘못된 동작을 할 수도 있다.)

[완벽 전달이 실패하는 경우들]
1. 중괄호 초기치
    - 원인 : 항목 2에서 다루듯이, template type deduction에서는 중괄호 초기치가 실패한다. (반면, auto의 type deduction에서는 성공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기억하자.)
    - 해결책 : https://github.com/taeguk/Effective-Cpp-Series/blob/master/EffectiveModernCpp/ch4/21.cpp#L18-L20
2. 널 포인터를 뜻하는 0 또는 NULL
    - 원인 : 0이나 NULL은 정수 형식으로서 잘못 연역된다.
    - 해결책 : nullptr을 사용한다.
3. 선언만 된 정수 static const 및 constexpr 자료 멤버
    - 원인 : 완벽전달은 기본적으로 '참조'이므로 정의가 되있어야 한다. (그러나, 사실상 완벽전달에서도 const propagation이 가능하면 좋으므로 컴파일러에서 요령껏 처리해줄 수 도 있다.)
    - 해결책 : 정의도 제공한다.
4. 중복적재된 함수 이름과 템플릿 이름
    - 원인 : 완벽전달 함수 입장에서 구체적인 타입을 연역하지 못한다.
    - 해결책 : static_cast를 활용하는 등의 방법을 써서 구체적인 타입을 연역할 수 있게 한다.
5. 비 const 비트필드
    - 원인 : 비트에 대해 '참조'할 수 있는 방법(자료형)이 없기 때문이다. (비트필드에 대한 const 참조는 임시변수가 bitfield의 값을 잡고있게 하고 그 임시변수를 const 참조함으로서 가능하다.)
    - 해결책 : 비트필드를 담을 수 있는 값으로 전달함으로서 해결한다. (아래 참고)
#include <iostream>

struct test
{
    std::uint8_t a : 4,
                 b : 4;
};

template <typename T>
void foo(T& a) {}
template <typename T>
void bar(const T& a) {}

template <typename ...T>
void fwd_foo(T&&... args)
{
    foo(std::forward<T...>(args...));
}
template <typename ...T>
void fwd_bar(T&&... args)
{
    bar(std::forward<T...>(args...));
}

int main()
{
    struct test t = {};
    const struct test ct = {};

    // foo(t.b);  // Compile Error
    foo(ct.b);
    bar(t.b);
    bar(ct.b);

    // fwd_foo(t.b);  // Compile Error
    fwd_foo(ct.b);
    // fwd_bar(t.b);  // Compile Error
    fwd_bar(static_cast<std::uint8_t>(t.b));
    fwd_bar(ct.b);
}

[기억해 둘 사항들]
 - 완벽 전달은 템플릿 형식 연역이 실패하거나 틀린 형식을 연역했을 때 실패한다.
 - 인수가 중괄호 초기치이거나 0 또는 NULL로 표현된 널 포인터, 선언만 된 정수 static const 및 constexpr 자료 멤버, 템플릿 및 중복적재된 함수 이름, 비트필드이면 완벽 전달이 실패한다.



move semantics를 처음 접했을 때가 생각난다. (뜬금없이 과거 회상)
때는 대략 2년전, 2015년 봄쯤, 학교 랩실에서 move semantics에 관한 블로그 글들을 읽으며 어려워했던 기억이 난다. (이때는 내가 auto조차 잘 몰랐을 시절이다.. C++11/14에 대한 지식이 거의 전무했을 때..)
물론 지금 다시 보면 그 내용은 너무나 쉽다. 하지만 그때는 r-value과 move의 필요성과 원리에 대해 이해하는 것 만으로도 벅찼고, forwarding는 손도 못 댔었다. 어찌어찌해서 이해는 했지만 그 뒤로 계속 까먹어서 move semantics를 수시로 다시 공부했었다. 그렇게 이해와 망각을 여러 번 반복하고, RVO등을 이해하기 위해 직접 disassemble해서 까보기도 하고, 실제 프로젝트에서 사용도 해보고, 동시에 다른 C++ 지식들이 많이 쌓이면서... 결국에는 내 머리 속에 완전히 확립이 되게 되었다.
최근 들어 깨달은 점이 하나 있다. 아무리 어렵고 복잡한 것이더라도 계속 째려보다 보면 해결이 된다. 그 것은 어떤 개념이 될 수도 있고, 코드가 될 수 도 있고, bug를 고치는 것이 될 수 도 있다. 처음에는 너무 어려워 보이는 내용들일지라도, 계속 보다 보면 일단 그 내용들이 담겨있는 방법(예컨데, 폰트나 말투 등)이 익숙해지고.. 용어가 익숙해진다. 그러고 나면 두려움이 서서히 없어지기 시작하고, 뇌 입장에서도 순전히 '이해'에 100%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결국에는 이해를 하게 된다. 그리고 시간이 흐른 뒤에 다시 그 것을 바라보면 너무나 쉽고 단순하다.
어쨌든, 몇 년 동안 학습과 회고의 반복을 통해 새로운 걸 배우고 도전하는 것은 겉으론 어려워 보여도 계속 살을 맞대다 보면 결국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이 글을 보는 소중한 분들께도 이 자신감을 나눠드리고 싶다. (훈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