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 IaaS, PaaS, SaaS, ASP

 IaaS, PaaS, SaaS 모두 클라우드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무엇을 제공하냐에 따라 나뉜다.
 IaaS는 Infrastructure 즉 인프라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Amazon EC2과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IaaS에 해당한다.
하드웨어나 네트워크에 대한 관리부담을 갖지않고, OS를 포함해 그 상위 레벨에 대해서만 관리를 하면 된다.
 PaaS는 Platform을 제공한다. 개발을 위한 플랫폼과 프레임워크등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Azure나 오픈API등이 이에 해당한다.
PaaS를 이용하면 개발자들이 OS나 플랫폼에 대한 부담없이 개발자체에 집중할 수 있다.
 SaaS는 Software를 제공한다. SaaS를 이용하면 Software가 동작되고 구동되는데에 대한 어떠한 내부적인 이해없이 단순히 Web등을 통해 Software를 사용할 수 있다. 구글 App이 이에 해당한다.


 SaaS와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의 차이점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ASP는 단순히 소프트웨어가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되는 것을 말한다. 
즉, 기존의 소프트웨어가 개인 PC에 설치되어 서비스되었다면, ASP는 Web등을 통해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되는 걸 말한다.
 SaaS는 ASP보다 진화된 형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예를 들면, ASP는 고객마다 instance를 하나씩 띄운다고 하면, SaaS는 하나의 instance를 통해 다수의 고객을 서비스할 수 있을 것이다.
 ASP는 단순히 소프트웨어가 원격지에서 동작하는데 그에 대한 컨트롤이나 인터페이스를 Web등을 통해 원격으로 제공한다고 볼 수 도 있을 것 같다. SaaS도 겉으론 비슷하게 볼 수 있지만 좀 더 진화된 기술을 통해서 Multi Tenant, Configuration, Scalability등의 특성을 구현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