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에 자신이 만든 네임서버를 연결시킬 때 네임서버등록과 호스트등록이 둘 다 필요한 이유

나는 taeguk.me 라는 도메인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도메인에 내가 만든 네임서버를 등록하려는데 자꾸 호스트가 등록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실패하였다.
알고보니 도메인업체 사이트에서 호스트등록 메뉴에서 네임서버를 등록해야했다. 결국 ns.taeguk.me를 호스트등록함으로서 문제를 해결했다.
근데 왜 네임서버 등록은 왜 아이피주소가 아닌 ns.taeguk.me 와 같은 식으로 해야하고, 굳히 호스트 등록을 해야하는지 의문이 들었다.
이에 대한 해답은 nameserver 설정파일을 통해 답을 내릴 수 있었다.

 

위를 보면 .(루트)의 서브도메인에 대한 NS를 A,ROOT-SERVERS.NET. 과 같은 식으로 지정해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A,ROOT-SERVERS.NET. 의 Address를 198.41.0.4와 같은 식으로 지정하고 있다.
이때 NS를 지정하는 것은 도메인업체 사이트에서 "네임서버 설정" 에 해당하는 부분이고,
NS에 대한 ip address를 A레코드를 이용해 지정하는 것은 도메인업체 사이트에서 "호스트 등록"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즉 taeguk.me. 도메인에 대해서 네임서버를 ns.taeguk.me.로 설정한다면
taeguk.me. IN NS ns.taeguk.me.
라는 세팅이 me. 도메인의 네임서버에 추가될 것이다. (아마?)

그리고 ns.taeguk.me. 에 대해 호스트등록을 한다면
ns.taeguk.me. IN A 123.123.123.123
라는 세팅이 me. 도메인의 네임서버에 추가될 것이다. (아마?)

그러면 왜 네임서버 등록에서 아이피주소로 등록할 수 없는 지에 대한 해답이 나온다.
ip address는 A레코드에서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조건 글루레코드를 이용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러면 만약 taeguk.me. 에 대한 네임서버가 ns.hello.com. 이라고 하면 어떻게 될까?
정확하지는 않지만 내 생각에는
me. 도메인의 네임서버에 taeguk.me. IN NS ns.hello.com 이라는 세팅이 있고,
com. 도메인의 네임서버에 ns.hello.com IN A 111.111.111.111 이라는 세팅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sub.taeguk.me. 의 ip를 찾을 때 me.의 네임서버가 taeguk.me. 의 서브도메인을 관리하는 네임서버는 ns.hello.com 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com.의 네임서버가 ns.hello.com의 ip를 알려주게 되서 이 ip에 접근하여 sub.taeguk.me. 의 ip를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위는 단순히 나의 추측일 뿐이고, 실제로는 me. 네임서버가 ns.hello.com IN A 111.111.111.111 라는 정보를 바로 가지고 있을 것 같기도 하다. 링크를 보면 "이러한 호스트네임 생성과 반영은 각 도메인(.com/.kr)의 최상위 레지스트리(인터닉,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반드시 등록/반영되어야 사용 가능" 이라고 나와있는데 이를 통해 유추해보면 위에 내가 쓴 시나리오처럼 네임서버의 ip를 알아내기위해 추가적으로 쿼리를 날리는 식보다 곳곳의 네임서버에서 이에 대한 정보를 미리 가지고 있는 식일 것 같기도하다.
흠... 실제로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 지 정확히는 모르겠다. (정확히 아시는 분 있으면 댓글 남겨줘요...ㅠㅠ)

지금까지 도메인에 내가 만든 네임서버를 연결시킬 때 왜 네임서버설정과 호스트등록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댓글